[상주] JTBC 뉴스룸 뉴스 조작 법정 패소... 돌나라 한농 브라질 농장 관련해

기사작성 : 2020.02.11 (화) 10:14:32 최종편집 : 2020.02.11 (화) 10:43:03

- 서울서부지법, 정정보도 할때까지 1일100만원씩 배상하라 -
-현재까지 법원판결 불이행... 한농가족 JTBC 사옥앞 집회 -
- 뉴스룸 폐지 요구 이색 규탄대회 열어 -

 

1 사진 확대 삽입 부탁합니다 = 돌나라 한농복구회 제공.JPG

상주지역의 대표 유기농단체인 돌나라 한농복구회(이하 돌나라 한농)가 손석희 사장의 JTBC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승소했다.

 

서울서부지법민사12(재판장 정은영)는 지난 18“JTBC 뉴스룸은 정정보도하라. 만약 정정보도하지 않을 경우, 정정보도할 때까지 1100만 원씩 배상하라. 정정보도는 뉴스룸 앵커가 통상적인 진행 속도로 정정보도문을 낭독하되 낭독하는 동안 정정보도문의 제목과 내용을 시청자들이 알아볼 수 있는 크기로 계속 표시하라고 판결했다.

 

또한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JTBC 뉴스룸이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보도라고 답했지만 이 사건 보도에 허위 사실이 적시되어 있고, 이로 인하여 돌나라 한농에 대한 사회적 평가가 저하됨으로써 손해를 입었음이 명백하다고 밝혔다. 이 판결을 통해 언론은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지만 막중한 책임도 분명히 따른다고 판시한 셈이다.

 

이 사건의 발단은 201885일자 JTBC 뉴스룸 보도와 다음 날 후속 보도했던 돌나라 한농 브라질 농장에 대하여 뉴스를 조작함으로 법정에서 심판을 받았다. 뉴스룸 제작진은 브라질 현장은커녕 국내 농장에도 전화 한 통 없이 그저 허위 제보자의 말만 듣고는천여 명을 브라질로 이주시켜 그들은 여권 압수, 강제노동을 당하는 비참한 삶을 살고 있으며 한국에서 최대한 대출받아 이주했기 때문에 신용불량자가 되어 다시는 돌아오지도 못한다.”라는 내용으로 지상파를 통해 보도된 바 있다.

LJM_8497.JPG

 


이와 관련해 돌나라 한농복구회 측은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지만 중재가 성립되지 않아 법정 소송으로 확대됐고, 이에 재판부가 정정보도문 게재를 판결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번에 정식으로 법정에서 심리를 진행하면서 JTBC 뉴스룸 제작진이 돌나라 한농을 불순 단체로 만든악마의 편집이었고 제출한 증거자료도 거짓말이었다는 것이 밝혀진 가운데, 주브라질 영사는 매년마다 정기적으로 브라질 농장을 직접 순회하며 민원서비스를 해왔지만 강제노동이나 여권을 빼앗긴 일은 전혀 없었다고 정식으로 보고서를 제출하였고, 신용불량자를 양산했다는 것도 사실무근이었음이 법정에서 낱낱이 드러났다.

 

또한 아이들은 교육의 부재 속에 가혹행위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지만, 얼마 전 브라질 현지 장학관 13명이 학교를 방문하여 학교 시설과 학생들의 티 없이 밝은 모습을 살펴보고는 이곳이야말로 교육의 모본이며 이런 수준 높은 문화와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우수학교에 다니고 싶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DSC_4653.JPG

그러나 법원에서 정정보도 판결을 받아들고도 JTBC 뉴스룸은 정정보도하지 않고 침묵으로 일관하자 이에 의분을 느낀 전국의 돌나라 한농복구회 회원들이 지난 122JTBC 사옥 앞에서 규탄 대회를 열고, 청년 농부들이 직접 준비한 북 공연, 부채춤, 사물놀이, 소고춤, 흥겨운 농부가 등 마치 흥겨운 축제 같은 분위기에 지나던 시민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그리고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처에 JTBC 뉴스룸을 규탄하는 전단지를 배포하고 조선일보, 동아일보를 비롯한 전국 신문 광고를 통해 손석희 사장의 뉴스룸 조작 보도에 대한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다.

<1> 뉴스룸은 제보자를 조작했다 <2> 뉴스룸은 현장취재를 하지 않았다 <3> 뉴스룸은 제보내용도 조작했다 <4> 반론권은커녕 연락조차 없었다 <5> 뉴스룸 기자들의 또 다른 거짓말 <6> 손석희와 뉴스룸의 끝없는 거짓말 <7> 거짓말쟁이 손석희는 방송계를 떠나라

 

한농 상주문경지부 오천섭 대표는팩트를 그렇게 강조하던 JTBC 손석희와 뉴스룸 기자들의 거짓 실상이 그대로 드러났다. 또한 제보자 신원과 제보 내용까지 철저히 조작한 가짜 뉴스와 감히 법정마저 속이려고 거짓 증거를 제출했다가 이번에 준엄한 법의 심판을 받았다.”라고 강조하면서 사반세기가 넘는 세월 동안 지역 행정관서와 주민들의 신뢰와 응원에 힘입어 걸어온 돌나라 한농은 앞으로도 인류가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유기농사를 통해 건강한 먹거리 생산과 지역 사회에 봉사하는 정책을 꾸준히 실천하겠다.”고 본지에 알려왔다.

 

한편 JTBC 뉴스룸이 무리수를 둔 왜곡 보도에 유탄을 맞아 돌나라 측의 명예가 크게 훼손되었지만, 이번 법원 판결로 어느 정도 실추된 명예를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환경방송 nkntv@naver.com

[대한환경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조혜진 2020-03-30 14:19:21삭제
jtbc 뉴스룸은 제보자 조작과 뉴스를 조작하여 돌나라 한농뿐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을 우롱한 죄가 크거늘 반성은 커녕 법의 판결이 사과 보도하라고 정정보도 하라고 했는데도 버티는 꼴이 한심스럽고 jtbc뉴스룸 폐지가 급하다고 느껴지네요. jtbc뉴스룸 폐지하세요!!
Fufu 2020-03-30 14:19:21삭제
손석희는 방송계를 떠나라
유지나 2020-03-30 14:19:21삭제
얼척없는 jtbc 뉴스룸 안본지 어언~~~
조순이 2020-03-30 14:19:21삭제
착하게 살아가는 한농을 뉴스조작으로 짓밟고 시청룰 올리기에 사용하려했지만 조작보다,조작뉴스 조작의 달인jtbc의 민낯만 드러났네요!! 법정 패소한jtbc 뉴스룸 폐지를 촉구합니다~
소나무 2020-03-30 14:19:21삭제
진실은 결국은 당당히 드러나고 승리하는군요
김진호 2020-03-30 14:19:21삭제
거짓 조작 jtbc뉴스룸이 큰일을 저질렇네요. 어떻게 공인 방송국에서 현장 확인 없이, 팩트 확인을 하지 않고 악의적으로 특종을 만들어 방송을 할수있어요? 완전 언론갑질, 언론폭력이 아닌가요? 엉터리 가짜, 조작뉴스 만드는 기자들 처벌하는 법은 없나요? jtbc 뉴스룸 관계자들을 처벌해주세요. 가짜뉴스,조작뉴스는 근절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속히 처벌을 촉구합니다.
님걱정 2020-03-30 14:19:21삭제
선량을 농민을 괴롭히는 jtbc ~!!! 거짓으로 뉴스를 조작하여 국민을 우롱하는 못된짓 그만하시고 판결문대로 사과방송 하세요 대한민국 국민들이 jtbc를 외면하기전에 거짓의 가면을 벗고 진실한 방송국으로 거듭나시길 바래봅니다. 대통령도 추풍낙엽처럼 나가떨어진다는 언론의 칼도 진실한 농민들은 당할수 없었나봅니다. 돌나라 한농복구회 정말 대단합니다.. 응원할께요~~☆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인물기사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