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소방청] 추석 관련 생활안전사고 증가, 안전사고 주의

여인철 기자    입력 : 2022.08.17 11:58   

- 벌초객 벌쏘임 및 예초기사고 급증 -
- 안전수칙 준수로 사고 예방 -

(4-1)벌집_제거1.jpg

경상북도는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벌초성묘객들의 벌 쏘임 및 예초기 등 생활안전사고가 증가하면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경북소방본부 통계에 따르면, 올해 7월까지 벌쏘임 환자는 386명으로 7월에만 241명이 벌에 쏘여 구급차를 이용했다. 지난해 7월 보다 53.5%(157)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벌쏘임 사고는 914명으로 추석 전 30일간 벌 쏘임 사고가 54.5%(498)로 이 시기에 집중됐다.

 

특히, 지난 1508시경 문경 산양면 야산에서 70대 남성이 벌초 작업중 벌쏘임 사고로 사망하는 등 사고가 지속해서 발생하는 만큼 안전사고 예방에 주의가 필요하다.

 

앞서 소방청은 지난달 27일 전국에 벌 쏘임 사고 경보를 발령했다.

 

벌 쏘임 사고 예방법으로는 제초작업 등 야외 활동 시 주위에 벌집 유무 확인 냄새에 자극을 받으면 공격성이 강해지기 때문에 향수화장품 사용 자제 어두운색에 강한 공격성을 나타내는 습성이 있어 검은색 옷은 피하는 것이 좋다.

(4-2)농기계_사고.jpg

추석 전후로 예초기에 의한 안전사고도 급증한다.

 

지난해 예초기 관련 안전사고 발생은 도내 총 104건으로 이 중 절반(50, 48%) 정도가 8~9월 사이에 발생했다.

 

이 중 날카로운 예초기 칼날 등에 피부가 찢어지는 사고 34(68%), 금속 파편이 튀어 발생한 사고가 13(26%)으로 다가오는 벌초성묘 시기 예초기 안전사고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예초기 사고 예방법으로는 작업 전 안면 보호구, 보호안경, 무릎 보호대, 안전화, 장갑 등 보호장비 착용, 칼날에 보호덮개 장착 작업 중 예초기 칼날에 이물질이 끼었을 때는 반드시 예초기 동력을 차단하고 장갑을 낀 후 이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이영팔 경북도 소방본부장은 안전사고 대부분은 안전수칙 미 준수 등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만큼, 안전사고 예방법을 숙지하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여인철 기자 hk9044@hanmail.net

[대한환경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